Furthermore, Hallyu fandom was transformed to ‘Korea-fandom’ which means the consumption of all related to Korea ― beauty products, fashion, Korean language and travelling to Korea ― where enable to discover ‘unfamiliar other (Korea), but familiar (Korean) cultural elements’. Ever since Tunisian democratic revolution in 2011 which has driven to Arab spring, the economic recession, increased unemployed rate and unstable social security led young generation to seek a better life; In this sense, Korean dramas and K-pop aroused to the luxurious and modern urban life styles on display.
그러나 따라붙은 수비를 의식해 슈팅 타이밍을 놓쳐 마무리를 짓지 못했다. 1분 뒤엔 드래거가 중거리포를 시도, 하늘 위로 향했다. 전반 22분 호주가 골을 넣었다. 최전방 자원 듀크가 좌측면에서 올라오는 크로스에 머리를 갖다 대 튀니지의 골망을 갈랐다. 튀니지가 반격에 나섰다. 전반 37분 므사크니가 오른쪽 박스 모서리 바로 안쪽에서 기습적인 슈팅을 날렸다. 그러나 수비 맞고 튕겼다. 전반 40분 드래거의 슈팅도 태클에 막혔다. 전반전은 호주가 1-0으로 앞선 채 마무리됐다. 호주가 결정적인 추가골 찬스를 놓쳤다. 후반 25분 왼쪽 측면을 뚫은 맥클라렌은 수비 견제에서 자유롭게 있던 레키를 보고 문전 가운데로 패스를 올렸다. 발만 갖다 대면 골로 연결될 확률이 컸지만 레키는 공을 그대로 흘려보냈다. 위기 뒤 기회였다.
[오! 쎈 월드컵]프랑스에 대패 했던 호주, '듀크 결승골'→튀니지 1-0 제압... 48년 만 '무실점' - 머니투데이[OSEN=노진주 기자] 호주가 전력상 우위에 있는 튀니지를 제압했다. 호주(피파랭킹 38위)는 26일(한국시간) 오후 7시 카타르 알와크라의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튀니지(30위)와 국제축구연맹(FIFA) 2022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D조 2차전을 치러 1-0으로 승리했다. 1승 1패 호주는 조 2위로 올라섰다. 튀니지는 1무 1패로 4위. 한 경기 덜 치른 프랑스와 덴마크가 각각 1위와 3위다. 호주는 1974년 서독 월드컵 이후 처음으로 클린시트 경기를 했다. 이날 호주는 4-1-2-3 포메이션을 꺼내들었다. 라이언(골키퍼), 굿윈, 듀크, 레키, 맥그리, 무이, 어빈, 베히치, 로울스, 사우터, 카라치치가 선발 출격했다. 튀니지는 3-4-3으로 맞섰다. 다흐멘(골키퍼), 브론, 메리아, 탈비, 드래거, 스키리, 라이두니, 압디, 슬리티, 제발리, 므사크니가 먼저 그라운드를 밟았다. 튀니지가 선제골을 노렸다. 전반 19분 역습찬스에서 문전으로 내달린 므사크니가 오른쪽에서 오는 낮고 빠른 크로스를 슈팅으로 연결하고자 했다.
네이버 학술정보초록 본 논문은 북아프리카 튀니지를 중심으로 수용 지역의 사회문화적 배경부터 한국 문화 수용 이후 오늘날에 이르는 튀니지의 한류 현상을 민속지학적으로 고찰한다. 2년여에 걸친 현지조사,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관찰, 그리고 튀니지 및 한국에서 진행한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튀니지의 역사·사회·문화적 배경과 한류의 교차점을 읽어낸다. 본 연구는 튀니지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파악하여 어떤 콘텐츠를, 어떠한 방식으로 소비했으며, 그것이 지니는 함의는 무엇인지 20대 여성 수용자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우선, 지리적으로 아프리카에 위치하며 문화적으로는 아랍 문화권이면서 동시에 이슬람교를 국교로 하는 튀니지는 마그레브적 문화 요소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지정학적 위치로 인해 역사적으로 유럽 및 아랍 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다른 이슬람 문화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타문화 수용성을 보인다. 또한, 프랑스 식민지 경험과 2011년 민주화 혁명 이후 과도기 상황으로 청년 세대의 높은 실업률과 불안정한 사회 분위기가 지속되고 있다. 초기 한류 수용자들은 한국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아시아의 이국적인 문화인, 타자로서의 한국을 발견하였다. 이때 드라마가 재현하는 가족 중심적 소재, 어른 공경과 같은 문화적 요소를 자신들의 삶의 근간이 되는 이슬람적 가치와 동일시하였다. 이후 초국가적 문화 흐름과 미디어 기술 발전에 따른 한류 2.
In addition, easy-to-follow dance style, catchy tunes and moderate modernity by standard of Islamic value have contributed to the diffusion of Hallyu in Tunisia. Exposure to Korean cultural products through diverse mediums enhanced Tunisia’s cultural intimacy with Korean, which stemmed from Tunisian’s recognition of empathetic cultural values; and plus, it also led to social imagination stepping into the national development in the manner of Korea.
To analyze it in holistic approach, this study attempts ethnographic research ― fieldwork, participant observation in online Hallyu community, and in-depth interview. Hallyu is now flowing beyond Asia lead by the spread of the digital media and subsequent explosion of social media, namely Hallyu 2. 0.
Above all, the need for new cultural products among Tunisian youths who got tired of the dominance of the Western pop culture and the failure of Tunisian hybridity to fulfill the aspiration for enjoyment of pop culture reinforced their transnational taste as cultural omnivore in the consumption of Hallyu content in terms of globalization from the below. In conclusion, experiencing foreignness through Hallyu content allowed Tunisian women of their twenties to identify with Korean culture and to cultivate aspirations for advanced society by negotiating alternative modernity. More importantly, sharing the social value had played a significant role in establishing cultural sympathy which is a driving force to sustainable Hallyu fandom in Tunisia. 목차 제1장 서론 1제1절 문제제기 1제2절 연구목적 및 의의 4제3절 연구문제 7제4절 연구대상과 연구방법 91.
It also accelerated an unprecedented Hallyu phenomenon in multi-cultural environment in Tunisia. Prior to the arrival of Hallyu 2. 0, Korean dramas played an essential role in promoting the acceptance of Korean culture among Tunisians in late 2007. Beginning with family-oriented contents, Korean drama has passed to members of younger generations who watched the drama with their parents, and thereafter began to seek out additional Korean media products individually. As a result of embracement of modern media technology such as YouTube, online streaming service, and social media, and word-of-mouth among peer group has driven active Hallyu fandom focusing on K-p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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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시대의 도래로 고전적인 시청 습관은 개인화되었다. 특히 유튜브, 소셜 미디어와 같은 디지털 미디어 이용의 대중화로 튀니지 한류의 수용자는 10-20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팬덤이 두터워졌다. 이때 절제된 세련미를 드러내는 케이팝은 수용자들의 시각적 쾌락을 충족시키며 커버 영상을 제작·공유하는 프로컨슈머로 등장시켰다. 이는 개방적인 온건 이슬람주의를 표방하는 튀니지에서, 20대 여성의 대안적 말하기의 창구가 되었다. 나아가 한류 팬덤이 한국 팬덤으로 전이되며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에서 시작된 한류는 뷰티 및 패션, 한국어, 한국 여행으로 확장되었다. 이는 청년층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아래로부터의 세계화로 볼 수 있는데, 능동적인 팬 활동에 따른 튀니지의 한류는, 미디어정경의 변화가 인간정경의 외연을 확장하는 동력이 되고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한류는 튀니지 수용자들의 문화정체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들은 한국 문화의 낯선 친근함을 동일시 전략으로 치환시키며 사회적 상상력으로 한국식 발전 모델을 정당화하였다. 또한, 이슬람이라는 준거점에 따라 대안적 여성 정체성을 확립하거나 상품화된 한국 대중문화물에 배타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하였다. 이는 튀니지식 혼종문화의 한계를 드러내는 것으로, 수용자들은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전지구적 대중문화 콘텐츠를 다식가식으로 소비하며 한류 콘텐츠를 선택하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튀니지라는 이슬람 문화의 틀 안에서 나타나는 한류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으로 문화적 혼종성과 한국 문화의 교차점을 탐색하였다. 이는 수용 지역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한류 현상을 맥락적으로 해석한 데 의의가 있다. 결과적으로, 국가 간 공식적인 문화 교류 채널이 부재한 상황 속에서도 한류를 추동하는 20대 여성 수용자 중심의 능동적인 팬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튀니지 한류 현상은 향후 아프리카 지역뿐만 아니라 아랍·이슬람 문화권의 잠재적인 한류 확산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This study focused on Hallyu reception among Tunisian women in their twenties, on the basis of three research questions: (1) what specific Hallyu content attracts Tunisian recipients, (2) how they consume it as time goes on from 2014 to early 2019, and (3) what implies to Hallyu in Tunisia in socio-cultural con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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